식물

home > 식물 > 식물
개머루 Ampelopsis brevipedunculata var. heterophylla (Thunb.) Hara
과 명 포도나무과 개머루 사진
영문명 Heterophylla Ampelopsis
한자명 蛇葡萄
지방명 고냉이멀리, 고냉이멀위
지리적 분포 국내 - 국내-전국각지
생태적 특성 잎은 호생하고 둥글며 점첨두 아심장저이고 3~5개로 갈라지며 각 열편은 길이 7㎝정도로 둔한 치아상 톱니가 있고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 맥 위에 잔털이 있다. 엽병은 길이 7cm로서 털이 다소 있거나 없고 덩굴손이 잎과 대생하며 2개로 갈라진다.
장과는 원형 또는 편원형이고 지름 8-10mm로서 9월에 밝은 남색으로 익으며 갈색 피목이 있다.
취산화서는 잎과 대생하고 차상(叉狀)으로 갈라지며 소화가 많이 달리고 꽃은 양성으로서 6~7월에 피며 녹색이고 화경은 길이 3-4cm이며 화서는 지름 3~8cm 이고 화편의 길이는 3~4cm이다. 꽃받침은 거의 절두이고 5개씩의 꽃잎과 수술 및 1개의 암술이 있다.
줄기는 길게 벋으며 가지에 털이 없고 수피는 갈색이며 마디가 굵고 골속이 백색이다.
약리활성 莖葉(경엽)은 蛇葡萄(사포도), 根은 蛇葡萄根(사포도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蛇葡萄(사포도) -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약효 : 이뇨, 소염, 지혈의 효능이 있다. 慢性腎炎(만성신염), 肝炎(간염), 소변삽통, 胃熱嘔吐(위열구토), 풍진, 瘡毒(창독), 외상출혈을 치료한다.
⑵蛇葡萄根(사포도근) - 가을에 채취한다. 약효 : 淸熱解毒(청열해독), 祛風除濕(거풍제습), 散瘀破結(산어파결)의 효능이 있다. 肺膿瘍(폐농양), 腸膿瘍(장농양), 류머티즘痛(통), 癰瘡腫毒(옹창종독), 타박상, 화상을 치료한다.
화학성분 유기산, Glycosid, Oenin (몸에 좋은 산야초,장준근,2003)
민간요법 ⑴蛇葡萄(사포도) - 용법/용량 : 30-60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환부를 씻는다.
⑵蛇葡萄根(사포도근) -용법/용량 : 짓찧어서 환부에 바른다.
산업적 이용
(활용분야)
조경용이나 관상용으로 식재하고 잎과 열매가 아름다워 울타리나 철망에 심는다.
특허사항 식물체 분말 함유 식물 추출물의 제조 방법(10-2003-7016607)
인용문헌 An ethanol-extract of Ampelopsis brevipedunculata (Vitaceae) berries decreases ferrous iron-stimulated hepatocyte injury in culture.JOURNAL OF ETHNOPHARMACOLOGY.(1998)59(3):147-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