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

home > 곤충 > 곤충
먹줄왕잠자리 Anax nigrofasciatus Oguma
목 명 잠자리목 먹줄왕잠자리 사진
과 명 왕잠자리과
영문명 lesser emperor dragonfly
일본명 クロスジギンヤンマ
약재명 청령(蜻蛉)
지리적 분포 국내 - 중부, 남부, 제주도
국외 - 중국, 일본, 대만, 필리핀
생태적 특성 몸길이는 약 60-65mm이다. 수컷의 머리는 황록색이고 겹눈은 생시에 청색이다. 가슴은 연두색에 흑색의 줄무늬가 있다. 배는 흑색이며 각 마디에 2쌍의 청색 무늬가 있다. 암컷은 수컷과 비슷하지만, 배의 무늬는 황색이다. 날개는 투명하고 연문은 갈색이다. 다리는 흑색이다.
유충은 몸길이 45mm 정도 이며, 왕잠자리와 유사하지만 색이 보다 더 흑색이다.
성충은 5-6월에 출현한다. 흔히 왕잠자리와 같은 지역에 서식하며, 보다 낮은 수면을 점한다. 평지나 저산지의 수생식물이 풍부한 호수나 연못에 서식한다. 교미 후 암컷은 혼자 비행하며 수면 밖의 수생식물 줄기에 산란관을 박아 산란한다. 약충은 수서생활을 하며, 올챙이나 물고기, 수서곤충 등을 잡아 먹는다.
약리활성 맛은 짜고(咸), 성은 미한(微寒)하며, 무독(無毒)이다. 보신익정(補腎益精), 청열(淸熱), 해독, 소종(消腫), 지해정천(止該定喘) 등 효능이 있고, 양위유정(陽痿遺精), 인후종통(咽喉腫痛), 해수천촉(咳嗽喘促), 백일해(百日咳) 등의 치료에 응용한다.
화학성분 protein, peptide, amino acid, steroid, lipid 등을 함유한다.
민간요법 5~10마리, 환, 산제(丸, 散劑)로 하여 복용한다.
신허양위(腎虛陽痿), 유정(遺精)치료에 청령 2~4개를 기와(瓦)위에 놓아 배(焙)하여 취(脆)하게 한 후 가루를 만들어 아침, 저녁에 한번씩 먹는다. 백일해 치료에 청령 2~3개를 말려 가루를 만들어 끓은 물에 타거나 혹은 전탕하여 복용한다.
산업적 이용
(활용분야)
정서 곤충, 수질 측정
인용문헌 이승모, 2001, 한국산 잠자리목 곤충지, 정행사, P. 64-66
배연재, 1998, 한국곤충생태도감 I. 내시류, 외시류 일부 및 수서곤충류, 고려대학교 곤충연구소
김정환, 1998, 한국의 잠자리,메뚜기,사마귀,대벌레, 교학사, P. 172-173
최정 외3, 2002. 원색곤충류약물도감, 도서출판신일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