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

home > 곤충 > 곤충
된장잠자리 Pantala flavescens (Fabricius)
목 명 잠자리목 된장잠자리 사진
과 명 잠자리과
영문명 dragonfly
일본명 ウスバキトンボ
약재명 황의(黃衣)
지리적 분포 국내 - 전한반도, 제주도, 울릉도, 기타 부속 도서
국외 - 북반구의 열대, 아열대, 온대 지역
생태적 특성 몸길이는 약 50-55mm 정도며, 머리와 몸 전체가 등황색을 띤다. 겹눈은 큰 편이며 생시에 윗쪽은 갈색 아랫쪽은 연두색을 띤다. 배의 각 마디에 가는 흑색의 고리 모양이 있고 정중선을 다라 흑색의 세로줄이 있다. 성숙한 수컷은 배가 적갈색으로 변하나 개체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다. 날개는 투명하고 연문은 황색이다. 다리는 바깥쪽의 흑색 무늬를 제외하고 황색이다. 유충은 몸길이 22-25mm 정도이며, 담황갈색에 짙은 갈색의 반점들이 산재한다.
이동성이 매우 큰 잠자리로, 한반도에서의 정착 가능성은 아직 확실치 않다. 다만 남부 지방에서는 정착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부속 도서와 전국에서 흔히 보이는 종으로 최성기에는 우점종을 이루고, 도심에서도 쉽게 관찰되는 종이다. 성충은 남부 지방에서는 5월 초순부터 보이기 시작하여 9월경까지 발생하는데, 북쪽으로 갈수록 발생 시기가 늦다. 일부 학자들은 이런 현상을 남쪽의 발생개체가 점차로 북상하기 때문으로 보며, 중북부로 이동한 개체는 겨울을 나지 못하고 죽는다고 추측한다. 약충은 수서생활을 하며, 올챙이나 물고기, 수서곤충 등을 잡아먹는다.
약리활성 맛은 짜고(咸), 성은 미한(微寒)하며, 무독(無毒)이다. 보신익정(補腎益精), 청열(淸熱), 해독, 소종(消腫), 지해정천(止該定喘) 등 효능이 있고, 양위유정(陽痿遺精), 인후종통(咽喉腫痛), 해수천촉(咳嗽喘促), 백일해(百日咳) 등의 치료에 응용한다.
화학성분 protein, peptide, amino acid, steroid, lipid 등을 함유한다.
민간요법 5~10마리, 환, 산제(丸, 散劑)로 하여 복용한다.
신허양위(腎虛陽痿), 유정(遺精)치료에 청령 2~4개를 기와(瓦)위에 놓아 배(焙)하여 취(脆)하게 한 후 가루를 만들어 아침, 저녁에 한번씩 먹는다. 백일해 치료에 청령 2~3개를 말려 가루를 만들어 끓은 물에 타거나 혹은 전탕하여 복용한다.
산업적 이용
(활용분야)
문화이용 - 정서 곤충
환경지표이용 - 수질 측정
인용문헌 이승모, 2001, 한국산 잠자리목 곤충지, 정행사, P. 62-64
김정환, 1998, 한국의 잠자리,메뚜기,사마귀,대벌레, 교학사, P. 162-163
최정 외3, 원색곤충류약물도감, 도서출판신일상사, P.13-14